본문 바로가기

술을 마시면 지방간이 되는 이유 (feat. 식욕의 과학)

by 왜죠? 2023. 11. 22.
반응형

 

술을 마시면 지방간이 되는 이유

 



오늘의 주제 : 

술을 마시면 지방간이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글을 백 년 만에 쓰는 것 같아요.
 
최근에 현생에 바빠서 호기심이 증발해 버렸더니 궁금한 주제가 없어서 글을 쓸 일이 없더라고요..ㅎㅎ
 
최근에 읽던 책에서 술을 많이 마시면 지방간이 되는 과정이 서술되어 있는 부분이 있어서 신기해서 가져와봤어요.
 

제가 그렸어요..ㅎ

 
이건 책 내용을보고 대략적으로 그려본 그림이에요.
 
제가 읽고있는 책은 앤드루 젠킨슨 박사의 '식욕의 과학'입니다.
 
그림이 완전 정확한 건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한 용도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술 마신 뒤 인체에서 일어나는 일

 
먼저 인제에서는 알코올을 독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독을 하려고 하죠.
 
그리고 술에 들어가있는 알코올이 인체에 들어온 뒤 분해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콜 분해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 그 다음으로 아세테이트 이런 식으로 분해가 되고 (여기서 발생되는 아세트알데히드라가 숙취를 유발하는 물질) 분해 과정의 최종적으로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전환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라 → 아세테이트 → (생략) → 물, 이산화탄소
 

 

반응형

 

그래서 왜?
간에 지방이 끼는거야?

 

근데 이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티드(NADH)라는 입자가 방출되는데, 이 입자가 간세포의 ATP(간의 미세 배터리 역할)를 충전시키는 에너지가 있다.

알콜이 분해되면서 발생된 NADH가 순식간에 ATP을 충전시키고, 이로인해 간에서 쓸 수 있는 에너지가 많아지니 평소 간의 에너지원인 지방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간세포의 지방이 소모되지 않게되어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지방간이 된다고 합니다.

 
 


 

결론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NADH라는 성분에 의해 간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지방대신 NADH를 사용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의 반복으로 간에 쌓이는 지방이 소모되지 않아 지방간이 된다.
 
 
네,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또 생겼네요. 그럼 이만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현대인들의 필수품, 영양제 추천 5가지

'평소 먹어주면 좋은 필수 영양제 추천' 현태인들의 필수품, 영양제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들을 추천하려고 한다. 영양제가 아닌, 계절 과일이나 채소 등 음식으

whyisthat.tistory.com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오늘의 주제 :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영향이 건강에 나타날 수 있으니 스스로 자

whyisthat.tistory.com

 
 

 

일상 속 무심코 건강을 해치는 행동 5가지

오늘의 주제 '일상 속 무심코 건강을 해치는 행동들' 건강에 해로운 행동은 다양하게 있지만, 평소에 하는 행동 중 유독 의식하지 못하고 무심코 하는 행동들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8cm 땅콩 공

whyisthat.tistory.com

 
 

 

일상 속 피부 건강에 좋은 7가지 방법

오늘의 주제 '일상 속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동안은 누구나 원하는 것들 중 하나이다, 저번에는 일상 속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들에 대해 소개했지만, 오늘은 일상 속, 피부 건강

whyisthat.tistory.com

 


 

반응형

댓글